본문 바로가기

Trip & Travel

괌 여행 코로나 출입국 규정 / 준비서류 완벽 정리

 

괌여행 드디어 다시 다녀왔는데요, 괌태교여행, 괌신혼여행 혹은 괌가족여행 등  특히 '아이와 함께하는 가족여행'을 준비하고 있다면 좋은 정보 많이 가져가시길 바라면서 posting 시작해봅니다!

 

코로나가 아직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우리의 면역력도 조금은 강해졌습니다. 그 결과로, 요즘 해외여행들을 많이 준비하고 계시는 듯 합니다. 그 중에 많이 고려하고 있는 곳이 사이판이나 괌인데요, 보통 괌태교여행으로 많이 가시거나 괌신혼여행으로 특히 그 수요가 높은 것 같아요.

 

저도 벌써 5번째 괌에 다녀왔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하늘과 바다 그리고 맛집들, 쇼핑 등등 많은 매력이 있는 곳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필수적으로 알아두고 준비하셔야 할 괌여행시 코로나 관련 출입국 규정과 각종 준비서류 등과 괌현지 코로나 검사 현황과 방법들 그리고 괌에서 귀국시 챙기셔야할 여러가지 것들도 함께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1. Introduction

저희 부부와 만 5세 딸아이는 '7월 8일부터 7월 16일'까지 괌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좀 갑작스럽게 결정한 것도 있고 무려 2년 넘게 '해외'를 못 나가다 보니 이것저것 준비하고 알아보느라 정신이 없었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도대체 지금 이 코로나 시국에 괌 여행을 나가려면어떤 준비가 필요할까?'라는 궁금증과 약간의 불안감(?)이 있으실 듯해요.

이 포스팅을 통해서 괌여행 그리고 코로나와 관련된 준비서류, 출입국 규정 등에 대해 시행착오와 시간 낭비 없이 완벽하게 준비해 보세요!

 

정말 많이 신경 써서 준비했으니 괌 여행준비에 대한 궁금증이 더 이상 생기지 않으실 거라 확신합니다.

괌 여행준비과정에서 가장 궁금해하실 코로나 관련 준비 서류 & 출입국 규정 + 관련 꿀팁 갑니다!

 

 

2. 괌으로 입국할 때와 괌에서 출국할 때의 규정과 필요서류

괌 입국 규정

 

2022년 6월 12일 미국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즉,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가 출입국 규제를 변경했습니다. (괌도 미국이므로 같이 적용받게 되죠)

한 달도 지난 이야기지만 전 모르고 있었다는....;;

 

<변경 전>

출발 24시간 전 코로나 음성 확인서 또는 코로나에 걸리셨던 분들은 격리 해제 사실 확인서 지참이 의무였습니다.

즉, PCR 검사를 모두 받아야 했었죠.

 

<변경 후>

성인의 경우에는 "영문 예방 접종 증명서" 지참 (단, 2차까지 맞은 기록이어야 함) 만 하시면 됩니다.

 

<관할 보건소에 가시거나, 밑에 링크에서 쉽게 온라인 출력 가능>

https://nip.kdca.go.kr/irgd/civil.do

미성년자의 경우 (만 18세 미만)에는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성인은 " 영문 예방접종 증명서"와 "여권" 그리고 미성년자는 "여권" 만 있으면 괌으로의 입국이 가능합니다.

 

 

괌 출국 규정(한국 입국 규정)

 

2022년 6월 8일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에서는 해외 입국자에 대한 격리 의무를 전면 해제하였죠.

물론,코로나 증상(발열, 기침 등)이 있으면 격리해야죠!

우리가 챙겨야 할 것은 괌 현지에서 성인은 무조건 코로나 검사를 하셔야 하고 만 6세 이상도 검사를 하고

음성(negative)가 나와야 한국행 비행기 탑승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2016년 출생인데 생일이 아직 지나지 않았으면 괌에서 코로나 검사하지 않았는데 (7월 기준 만 5세)

지인의 아들 같은 경우는 2016년 5월 생이어서 PCR 검사받았답니다. (7월 기준 만 6세 ^^)

 

3. 괌에서 한국으로 올 때 필수 준비사항

 

비행기 탑승 48시간 전 PCR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8월 3일에 비행기를 탄다면 8월 1일에 검사하시면 되는 것이고 정확하게 48시간을 재는 것이 아니라 일자로 이틀 전이면 돼요. 주말이면 어쩌나하고 걱정하실 수 있는데 현지 검사소에 대한 정보는 조금 뒤에 정리해 드립니다! 결론적으로 "가능"해요, 걱정 마세요!

 

PCR검사를 혹시 못하셨다면 탑승 24시간 전 신속 항원 검사를 하시면 됩니다. 두 가지 에 한 가지 검사를 하면 되는데 보통 '괌 관광청'에서 무료로 지원해 주는 PCR 검사를 대부분 이용하시고 너무 정신없이 놀다 보니 깜빡하신 분들이 급하실 때 유료 PCR 검사 혹은 신속 항원 검사를 이용하시더라고요.

 

미리미리 잘 챙기면 맛난 밥집 한 번 더 갈 수 있으니 일정을 잘 보시고 꼭 무료로 검사받으세요. 유료 검사소 비용은 조금씩 다른데 대략 60달러정도 되더라구요.

 

PCR 검사 - 다음 날이면 결과가 나오고

유료의 경우 15분~20분 안에 결과가 나오므로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괌 정부 관광청과 DPHSS(괌 공중보건 및 사회복지부)가 협력해서 2022년 6월 13일(월) ~ 2022년 9월 30일(금)의 기간동안

아래의 4곳에서 무료로 코로나 19 검사를 지원해주고 있어요.

더 플라자 쇼핑센터 (The Plaza Shopping Center)

호텔 닛코 괌 (Hotel Nikko Guam)

 

하얏트 리젠시 괌 (Hyatt Regency Guam)

 

퍼시픽 아일랜드 클럽 (Pacific Island Club)

쉬는 날이 없이 운영되고 (주말도 함!)

오전 9:00~오후 12:00

오후 2:00~ 오후 4:00

 

의 시간대를 알아두시면 됩니다.

 

추천드리는 시간대는 10시쯤이에요. 우리 한국사람들 8시 좀 지나서부터 줄서는데 굳이 그러실 필요없는것 같아요 ㅎㅎ

위 괌 호텔들이 사실 메인도로에 쭉 이어져서 붙어있으니 어딜가셔도 비슷비슷합니다. 주차나 동선은 하얏트나 플라자 쇼핑센터가 좀 편할 듯 하네요. (아주 조금 ㅎㅎ)

코로나 검사를 하러 가실 때 필요한 서류는 '여권'이구요, 신청서에 항공편명 기재란이 있으니 알아만 가시면 됩니다.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본인확인을 하므로 한 명이 가서 대리 신청하는 것은 안되구요, 결과지를 찾으러 가실 때는 여권을 모두 들고 한 명만 가셔도 찾을 수 있어요.

 

저는 HYATT Regency 에서 했는데 다른 곳도 마찬가지라고 들었고 검사해주시는 분이 코에 살짝 넣어서 5번 돌리는데 정말 안 아프게 해요. 아이들 안심시켜 주세요 ㅎㅎ.

 

 

검사 결과지를 받고 나서 꼭 미리 "Q 코드"를 작성하세요. 우리나라의 온라인 검역정보 사전 입력 시스템이고 이걸 미리 작성해 놓으시면 기내에서 승무원들이 나눠주는 노란색 종이(검역 신고서) 작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세관 신고서는 기내에서 작성하시겠지만 이거 하나 안해도 꽤나 편하고 나중에 입국 수속시에 서는 줄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 더 빠르게 입국장으로 나오실 수 있습니다. (링크 걸어드립니다)

https://cov19ent.kdca.go.kr/cpassportal/

 

그리고 한국에 무사히 돌아오셔서 2022년 7월 24일까지는 귀국 3일 이내, 2022년 7월 25일부터는 귀국 1일 이내에 예외없이 모두가 PCR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 포스팅 며칠 전에 규정이 바뀌었죠.

 

구청 보건소 내 선별 진료소주중에는 오전 9시~오후 12시, 오후 1시~오후 6시 주말에는 오전 9시~오후 1시

이렇게 운영하니까 주변에 가까운 곳으로 가셔서 검사받으세요. 저희도 토요일에 귀국해서 일요일 오전에 가서 검사받았답니다.

 

딸은 검사받고 결국 펑펑 울었더랬죠 ㅜㅜ

 

"아파~~~ 아파~~~~"

"장난감 사러 가자~~"

뚝! 

 
코로나와 관련된 이슈들을 나름대로 세세하게 열심히 적어보았습니다.

그럼에도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등을 남겨주세요!

 

오랜동안 멈춰왔던 여행의 즐거움이 온전히 다시 시작되면 좋았겠지만 그래도 아예 막혔던 것보다 나아진 현실에서

최대한 즐기고 안전하게 다녀오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뵈요~ HAFA ADAI!

 

반응형